XE 문서에 삽입된 이미지에 이미지맵 기능 활성화하기

| 2014. 3. 20. 21:09

외주 작업은 거의 막바지에 이르렀다. 그런 막바지의 과정 중에 나온 요청 사항은 거대한 그림 파일을 주고 중간 중간에 이미지맵으로 링크를 걸어달라는 것. 대단히 단순한 작업이라 생각하고 문서 페이지를 하나 만들어 전달 받은 그림 파일을 넣고 이미지맵 코드를 넣고 딱 했더니 딱 되지가 않는 것이었다. 처음에는 이미지 자동 조정 및 확대 애드온에 따른 문제라 생각, 해당 모듈에서는 애드온이 작동하지 않도록 바꿔보았지만 허사였다. 문제가 무엇인지 조금 고민하다가 우연한 계기로 해결하게 되었다.

XE 에디터에서 ㅡ 모든 에디터가 모든 상황에서 그런지는 모르겠으나 나는 문서 페이지 작업에서 기본 XE 에디터를 사용했다 ㅡ 사진을 첨부하고 본문에 삽입을 하면 자동적으로 editor_component라는 어트리뷰트를 추가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정말이지 제대로 된 이유는 모르겠고 알고 싶기도 않긴 하지만 우선 editor_component 어트리뷰트를 지우고 이미지맵 관련 코드를 삽입한 뒤 등록을 하면 이미지맵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물론 다시 글 수정을 눌러 HTML 코드를 보면 editor_component 어트리뷰트가 생기므로 코드를 수정할 때마다 매번 그 친구를 귀찮게 지워줘야 한다는 불편함이 있으나 코어 코드를 까보지 않고 1회성으로 이미지맵을 적용하고 싶다면 이보다 더 좋은 방법을 찾기도 어려울 것이다. 헤헤.

이 정도면 꿀팁 인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