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를 재설치할 때는 꼭 기존의 데이터베이스를 날려주자

| 2014. 10. 31. 00:02

워드프레스를 설치했다가 언어를 바꾸어 재설치해달라는 요청을 받고 재설치를 했다. 어차피 언젠가는 해야 했던 포트 이동 작업도 같이 하자 싶었다. 워드프레스를 삭제한 뒤 MySQL 유저 정보는 그대로 두고(그러니까 기존 워드프레스의 데이터베이스도 남아 있었다는 뜻) 재설치를 하고 nginx 설정을 바꿨다. 나머지는 잘 구동하는데 자꾸 워드프레스에만 접속하면 예전 포트로 리다이렉트가 되는 게 아닌가.

어리석은 나는 애먼 nginx만 탓하며 도대체 서버 어디에 예전 포트 정보가 남아 있는가 고민했다. 사실 문제는 다른 방식으로 해결했다. 워드프레스의 wp-config.php에 강제로 사이트 URL 설정을 넣어두고 애드민 페이지로 접속을 한 뒤 뭔가 잘 돌아가지 않는 부분들을 이곳저곳 초기화하니 일단을 잘 돌아가더라.

애드민 접속을 했을 때 전에 만들어둔 임시 애드민 아이디로 접속이 가능했던 사실을 떠올려보니 아무래도 내가 삭제하지 않은 워드프레스 데이터베이스에 예전 포트 정보가 남아 있었을 확률이 99%다. 재미 있는 것은 위의 방법처럼 강제로 사이트 URL 설정을 넣어두니 프론트엔드단에서는 수정이 불가능하게 바뀌어져 있다는 것.

잘 안 보이겠지만 disabled된 폼이다.

여하튼 빨리 가려다가 꼭 이렇게 돌아간다. 서버나 데이터베이스 설정은 귀찮더라도 항상 시작부터 끝까지 튜토리얼을 따라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