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에 SyntaxHighlighter를 적용할 때 주의사항

| 2014. 2. 24. 21:14

문제의 원인을 파악해서 그 진상을 밝힌 상황이 아니기 때문에 일반화 할 수 이야기는 절대 아니다. 조심스럽게, 티스토리에 국한되는 이야기가 아닐 수도 있다는 생각인데 다시 말하지만 문제 상황을 제대로 짚어내지 않고 결과론적인 이야기만을 하고 있으므로 나의 무지함과 무책임함을 너무 탓하지는 말아줬으면 한다.

문제 상황은 이랬다. 분명히 올바른 스크립트 파일과 스타일시트를 적당한 위치에 놓았고 정말 아무리 봐도 아무런 문제가 없어보이나 shCore.js에서 "XregExp not defined"라는 오류가 계속 나는 것이다. 생각할 수 있는 상황을 모두 가정하고 문제를 해결해보려해도 도무지 답이 보이지 않았다.

그러다 뭔가 이상해서 인터넷에 널리고 널린 "티스토리에 SyntaxHighlighter" 설치하기 포스트를 보고 차근차근 따라하기 시작했는데, 알고보니 소스 파일 자체에 뭔가 이상이 있었던 모양이다.

깃허브에 올라가 있는 소스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적용하면 나와 같은 에러가 계속해서 뜰 것이다. 반면, 날짜상 깃허브의 마지막 커밋보다 훨씬 이전에 완성된 홈페이지 다운로드 코너에 있는 소스 파일을 적용하면 문제가 말끔하게 해결될 것이다.

너무 깔끔하게 문제가 풀렸기 때문에 다시 한 번 소스 파일을 관찰하며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진정한 개발자의 자세는 온데간데 없어져버렸다. 하고 있던 디자인 수정 작업이나 마저 마쳐야겠다.

이 글은 디자인 수정 과정 중 분노를 이기지 못하고 3분만에 쓴, 정말 재미없으나 누군가에게는 도움이 될 수도 있겠다는 희망을 가지고 쓴 글임을 밝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