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 방문자가 늘어나 생긴 예상치 못한 결과

| 2014. 7. 10. 20:25

최근에는 확실히 썰타임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늘어났다. 애널리틱스의 수치를 넘어 그 사실을 몸소 깨닫게 된 것은 오늘 새벽 2시경.

평소 같았으면 접속자라고는 없는 시간대였기 때문에 오류가 예상되는 DB 작업을 준비하고 있었다. 역시나 평소 같았으면 별 망설임 없이 실서버에 작업을 진행하면서 오류가 생기면 오류를 확인하고 나서야 차근차근 수정했겠으나 유난히 누군가 들어와 있다가 오류를 맞이하면 어쩌나 하는 생각이 머리를 스치고 지나갔다. 그래서 평소보다는 더 꼼꼼하게 새로운 DB 스키마에서의 기능 테스트를 마쳤다. 혼자서 간이로 한 테스트이기 때문에 모든 경우에 100% 대응할 수는 없겠지만 이 정도면 당장에 눈에 보일 기능 오류는 없어보였다. 그리고 정말 마지막 체크로 구글 애널리틱스에 접속했다. 그리고 실시간 탭을 누른 그 순간.

경악할 만한, 12명의 사람이 웹사이트에 접속해 있는 것이 아닌가. 예전 같았으면 평일의 가장 붐비는 시간대에도 별 일이 없으면 있을 수 없는 숫자의 사람이 무려 새벽 2시에 접속해 있다니, 대단히 놀라운 사실이 아닐 수 없었다.

덕분에 잠을 참아가며 세 시 무렵까지 업데이트를 늦췄다. 그러나 접속자 수가 별로 떨어지지 않는 것을 확인하고, 그리고 버그가 거의 없을 것이라는 나의 확신을 믿고 DB 스키마 업데이트를 감행!

효과는 형편없었고 총 4개의 중대한 버그를 발견, 여전히 옛날 방식으로 버그를 직접 확인하고 고치는 방식을 벗어날 수 없었다. 그 때 웹사이트에 접속해 있던 열 명 남짓의 사용자들이 큰 불편함을 겪지 않았길 바란다.